Method Kit

다양한 디자인 방법론을 매주 업데이트 합니다.

단순히 디자인을 하기 위한 방법론이 아닌, 프로젝트 관계자, 디자인팀 구성원 클라이언트와의 더욱 적절한 대화를 이끌어내는 방법입니다.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알맞는 방법을 선택해 사용해보세요.

Affinity Diagram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Affinity Dia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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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화도법이라고도 불리는 방법론으로 아이디어와 데이터를 체계화 하기 위한 비즈니스 툴 입니다. 친화도법이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친화도 있는 데이터를 모아서 구조화하는 방법론이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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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ainstorming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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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사람이 그룹을 만들어 제약 없는 편안한 상태에서 자유자재로 아이디어를 내도록 하는 집단사고 방법입니다. 사고의 질보다는 양을 추구하여 서로의 아이디어를 결한하거나 개선해 사고의 비약을 꾀하는 방법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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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king Persona

퍼소나 만들기

Making Perso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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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소나는 유사한 목표와 사용패턴을 지닌 고객 그룹을 찾아내고, 구체적 실체가 있는 특정인으로 의인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사용자를 그룹 타입으로 이해하면서도 정성적인 인간 중심의 관점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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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enario

시나리오

Scenar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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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나리오는 주제와 관련하여 키워드에 맞게 하나의 스토리텔링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자세하게 작성 할수록 예상하지 못했던 부분에서 문제와 원인, 해결책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항상 실 고객에 대한 감각을 잃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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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gic Tree

로직 트리

Logic Tr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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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에 대해 반복적으로 질문을 던지면서 논리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나뭇가지 형태로 분해하며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나누고 쪼갤수록 구체적 본질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MECE적 방법과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을 함께 사용해 보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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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C.E

'중복없이 누락없이'

M.E.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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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의 이니셜로, ‘중복이나 누락없이 기술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아이디어를 전개할 때 서로 겹치지 않게 빠짐없이 적어야 합니다. 로직트리와 연계되어 핵심원인을 찾아가며 검토하는 도구로써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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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dstorming

카드스토밍

Cardstorm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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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스토밍이란 발명원리가 적용된 카드를 가지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활동입니다. 아이디어가 잘 생각이 잘 나지 않을 때 자유로운 발상을 돕는 아이디어 카드를 이용해 빠르게 도움을 받고 포스트잇에 직접 그림과 아이디어를 적어 정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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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ategy Canvas

전략 캔버스

Strategy Canv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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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캔버스는 블루오션 전략에서 쓰이는 방법으로 경쟁재/대체재와 비교하여 내 콘셉트를 차별화 하기 위한 상태진단 도구입니다. 내 콘셉트를 시각적으로 직접 표현해봄으로써 제대로 도출되었는지, 진행한 내용을 잘 반영하고 있는지를 검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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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T

계획 시각화하기

P.E.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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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 Evaluation & Review Technique’의 이니셜로, 일정계획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프로젝트의 진행상황을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작업 전후의 관계가 명확해지기 때문에 업무나 개인 일정을 위한 계획표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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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egorize

디자인 방법론의 분류

Categoriz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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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디자인 방법론은 성격이 비슷한 방법끼리 묶음지을 수 있습니다. 문제해결 단계, 디자인 방법 분류, 전략제어 방법적 분류에 따라 어떻게 나뉘는지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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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tus Blossom Brainstorming

로터스 발상법

Lotus Blossom Brainstorm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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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인스토밍의 한 종류로, 연꽃개화 기법이라고도 불리는 로터스 발상법입니다.주제를 중심으로 아이디어를 안에서 밖으로 연꽃처럼 퍼트려 가는 방법론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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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eck List

체크리스트법

Check L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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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크리스트법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에서 개선점을 찾고자 할 때 질문 항목을 표로 만들어 정리하고, 하나씩 점검해 가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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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x Thinking Hats

여섯 색깔 사고모자

Six Thinking Ha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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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섯 색깔 사고모자는 의도적으로 한 가지 유형의 사고만을 유도하는 사고기법입니다. 한관점에 몰입하여다양한 각도에서 사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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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I

PMI기법

P.M.I

strat

Plus, Minus, Interest의 이니셜로, 아이디어의 좋은점, 나쁜점, 흥미로운 점만을 생각하며 토의하는 여섯 색깔 사고모자와 유사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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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ck Casting

거꾸로 구성하기

Back Casting

strat

Back Casting은 재구성 방법으로, 원하는 미래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조치를 거꾸로 계획하는 방법입니다. 종종 워크숍 형식으로 적용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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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as Map

시대 지도

Eras M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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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지도는 앞으로 연구될 내용에서 역사적인 요소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특정한 기간의 흐름이나 패턴 등이 어떻게 변화될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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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shbone Diagram

피시본 다이어그램

Fishbone Dia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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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시본 다이어그램은 특정 행위의 원인을 밝히는 기법입니다. 원인과 결과를 알려주고, 디자인의 가능성과 기회 가치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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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pathy Map

공감 지도 방법

Empathy M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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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 지도는 디자인팀이 디자인 사용대상인 사용자와 공감대 형성을 도와주는 도구이며, 그룹 단위로 제작하거나 퍼소나 형태로 제작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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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rris Profile

해리스 프로파일 방법

Harris Pro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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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리스 프로파일 방법은 서로 다른 디자인 컨셉의 강점과 약점을 시각화한 것입니다.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컨셉의 명확한 개요를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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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etitive Testing

경쟁제품 테스트

competitive Testing

strat

경쟁제품 테스트는 경쟁사의 제품을 사용자 입장에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얻은 결과로 시장에서 경쟁력있는 관점을 만들도록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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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d Clouds

단어 구름

Word Clouds

strat

단어구름은 문자 기반의 자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단어 등을 단어의 크기나 색깔 등의 요소를 적용해 흥미로운 시각적 결과물로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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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ffiti Walls

낙서벽

Graffiti Wal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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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서벽은 참가자가 환경적 공간, 시스템, 시설 등에 대해 익명으로 자연스럽고 간편하게 의견을 남길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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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keholder Maps

이해 관계자 지도

Stakeholder Maps

_Design Method_GW-09

이해관계자 지도는 프로젝트 진행중 팀원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수월하게 만들어주도록 모든 팀원들의 구조, 상하관계, 역할을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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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ve Human Factors

다섯가지 인적 요인

Five Human Factors

_Design Method_FHF-09

다섯가지 인적요인은 다섯가지 요소가 어떻게 인간의 전체적인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도록 돕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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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Through Design

디자인을 통한 연구

Research Through Design

_Design Method_FHF-09

디자인을 통한 연구는 디자인 실무를 향상시키기 위한 이론을 형성하고 지식을 구축합니다. 여러방면에 질문을 던져 지식자체의 확장을 유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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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sk Analysis

과제분석

Task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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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과제 분석은 사용자들의 행동, 행동 별 제품 시스템의 피드백 또는 시스템의 움직임과 반응등 주요 요소를 하나 하나 떼어놓고 분석하는 방법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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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rritory Maps

영역 지도

Territory Maps

_Design Method_FHF-09

영역지도는 예측된 지식과 팀원들의 의견을 더하여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는 방법으로, 디자인과정의 주요 논점에 집중하기 좋고 팀웍과 효과적인 소통을 돕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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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mantic Profile

의미 프로필

Semantic Profile

_Design Method_FHF-09

Semantic Profile은 ‘간단한-복잡한’, ‘약한-강한’ 등의 서로 반대되는 두 형용사를 사용해 점수를 매겨 고유의 프로필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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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lue Opportunity Analysis

가치 기회 분석법

Value Opportunity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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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 기회 분석법은 가치를 기반으로 한 기준이나 목록을 만들어 다양한 관점에서 결과를 이해하는 방법으로 사용자에게 알맞은 디자인 특성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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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mmetric Clustering Matrix

SCM 방법

Symmetric Clustering Matr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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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M 방법은 리서치를 통해 얻은 자료들을 그룹지으며, 어떻게 그룹화 되는지 보는 방법입니다. 그룹화 된 내용은 인사이트를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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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adowing

동행관찰

Shadow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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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행지도는 디자이너 또는 연구자가 사용자의 행동, 의사결정 패턴 및 일상생활 등에 대해 상세한 정보를 수집하고 통찰을 얻기 위한 연구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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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havioral Mapping

행동 지도

Behavioral Mapp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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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지도는 위치를 기반으로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지도나 도면, 동영상, 사진 촬영 등을 통해 체계적으로 문서화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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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 Origami

비즈니스 오리가미

Business Origa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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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오리가미는 다중 채널 시스템에서 사람, 사물, 환경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과 교환되는 가치를 종이 프로토타이프로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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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cept Mapping

개념 지도

Concept Mapp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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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지도는 새로운 개념을 기존의 이해 체계 안에서 생각할 수 있도록 시각적 틀을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의미를 발견할 수 있게 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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